AI 딥 다이브 리뷰

AI 딥 다이브 리뷰
Photo by Kimberly Farmer / Unsplash
💡
Disclaimer
이 리뷰는 한빛미디어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항상 AI에 관심이 있었지만,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할 여유는 없었다. 그래서 쉽고 빠르게 학습을 하기 위해 여러 AI 관련 책들을 살펴보곤 했었다. 대부분 일반인들을 위한 입문 책이거나 딥러닝 모델을 작성하기 위한 구현 위주의 책이었다. 큰 맥락을 짚어주는 책이 없었다.

이 책은 저자가 2015년부터 닛케이 로보틱스에 매달 연재했던 글을 편집한 책이다. 연재한 글은 저자가 읽은 논문 및 뉴스 중 중요한 부분을 선택해 작성한 글이다. 그러니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AI 트렌드가 어떻게 발전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파편화되었던 개념들이 하나로 연결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오차 역전파, CNN, GAN, 트랜스포머 등 따로 찾아보곤 했던 키워드들이 어떤 흐름에 따라 등장하고 발전했는지 정리가 되었다.

주제마다 관련된 여러 논문의 내용을 저자가 잘 요약하여 설명해 준다. 마치 논문 세미나를 듣는 듯한 느낌이 들 것이다. AI에 관심이 있지만 오랜 기간 누적된 관련 논문들을 따라가기에 부담될 때 이 책을 선택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비전공자가 이 책으로 AI에 입문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 주제를 설명할 때 수식들이 등장하며 독자가 AI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내용을 진행한다. 다른 자료로 AI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힌 뒤 이 책을 보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크게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눌 수 있다. 전반부는 딥러닝의 원리 및 학습 기법, 아키텍처 등을 다룬다. 후반부는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되는 딥러닝의 모델을 다룬다. 후반부의 내용도 좋았지만, 전반부의 내용이 정말 좋았다. 특히 챕터 1의 “인공지능 원리 해명”이 좋았는데, 딥러닝의 방법이나 적용에 대한 학습 자료는 비교적 많지만, 원리를 해석하는 자료는 접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현시점 이 책의 가치는 굉장히 높다고 생각한다. 최근 AI 기술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한눈에 파악하고 싶다면 이 책이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